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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프로토콜/OSI 7계층/인터넷 모델
    Studies/Network 2023. 1. 10. 22:00

    1. 프로토콜

    (1) 프로토콜의 설계 과정- 모듈화

    • 계층 구조
    • 계층 사이에 인터페이스
    • 같은 계층끼리 데이터를 전달 / 데이터를 전달하는 규칙을 프로토콜이라고 함

    (2) 프로토콜 설계 시 고려 사항

    • 주소 표현
      • 일대일 통신
      • 일대다 통신 (예) 브로드캐스팅 표기 방법, 멀티캐스팅 표기 방법)
    • 오류 제어
      • 데이터 분실 오류
        • 송신 호스트에서 타임아웃 등의 기능으로 오류를 감지
      • 데이터 변형 오류
        • 수신 호스트가 CRC 방식 등의 오류 검출 기법 
      • 데이터 전송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 - 데이터를 재전송
    • 흐름 제어
      • 물리적인 오류가 없었는데도 데이터를 분실하는 경우   
      • 송수신 호스트 사이의 데이터 전송/처리 속도 차이
      • 수신 호스트에 데이터가 도착하면 내부 버퍼에 보관했다가 처리
      • 송신 호스트가 데이터를 전송하는 속도 > 수신 호스트의 버퍼 처리 속도 
        -> 논리적인 데이터 분실 오류 발생
    • 데이터 전달 방식
      • 전이중 방식 (양쪽에서 데이터를 동시에 전송)
      • 반이중 방식(특정 시점에는 한 방향으로만 전송)

    (3) 서비스 프리미티브

    • 통신 프로토콜의 프리미티브

     

    2.  OSI 7계층

    (1) OSI 7계층 모델

    • 용어 정의
      • 동일 계층에 위치 -> 동료 프로세스
      • 상하로 이웃하는 계층에 위치한 모듈 -> 사이에 인터페이스 정의
      • 상위 계층에서는 하위 계층의 인터페이스를 통해
        하위 계층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
      • 송신 호스트에서 데이터를 전달 할 때는 하위 계층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서비스를 요청
        -> 최하위에 있는 물리 계층까지 반복
        ->수신 호스트에서는 상위 계층으로 데이터가 전달
        ->프로토콜 기능 동작
    • 헤더 정보
      • 일반 사용자 : 전송 데이터를 응용 계층에 보냄
        -> 응용 계층 : 데이터에 자신의 프로토콜에서 정의한 헤더 정보를 추가하여 표현 계층에 보냄
        -> 표현 계층 : 위와 마찬가지
        -> 반복
        ->물리 계층 : 수신 호스트에 데이터를 물리적으로 전송
        -> 송신 절차와 반대 방향으로 각 계층에서 헤더를 제거하는 작업 반복
        ->최상위 수신자 : 원래의 전송 데이터만 받는다
      • 헤더 정보는 프로토콜마다 다르게 정의
      • 헤더 정보는 주소, 오류 제어 , 흐름 제어를 위한 정보들을 포함
      • 프로토콜을 이해한다 == 헤더 정보를 이해한다
      • 헤더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음
      • 인터넷의 기본 프로토콜 : TCP, UDP , IP 헤더
    • 중개 기능
      • 중개 노드인 라우터는 데이터의 헤더 정보를 해석해서 적절한 경로를 선택
      • 다음 라우터로 보내기 전에 헤더 정보를 수정

    (2) 계층별 기능

     

    3. 인터넷 모델

    • 네트워크 계층 - IP 프로토콜
    • 전송 계층 - TCP 프로토콜 , UDP 프로토콜

    (1) 구현 환경

    • 전송 계층 까지의 기능을 시스템 공간인 운영체제 내부에 구현
    • TCP/IP 를 이용하려면 소켓 기능이 필요 ,
      사용자 공간에서 네트워크 응용 기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함

    (2) 시스템 공간

    • 소켓 인터페이스 - 시스템 콜 기능으로 구현
      -> 사용자 프로그램에서는 함수 호출 방식으로 사용
    • 인터넷 네트워크 계층은 IP로 구현되며
      전송 패킷의 올바른 경로 선택 기능을 제공 

     

     

    (3) 사용자 공간

    • 소켓 시스템 콜 호출 -> TCP UDP 기능 사용 가능
    • 네트워크 프로세스는 포트 하나를 할당
    • 인터넷 으용 프로세스의 고유 주소는 IP 주소와 포트번호의 조합

     

    (4)프로토콜 계층 구조

    • 주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RP/RARP 프로토콜
    • 오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ICMP 프로토콜
    • ARP 프로토콜 - 수신 호스트의 주소 변환 기능을 제공
     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사용자가 입력한 원격 IP 주소를 이용해 원격 MAC 주소를 제공하는 프로토콜
    • RARP 프로토콜
      • 파일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 시스템에서 사용
      • LAN 카드에 보관된  MAC 주소를 이용해 자신의 IP 주소를 얻어내는 프로토콜
    • ICMP 프로토콜
      • 오류 메시지를 송신 호스트에 전송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프로토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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